[ZB] 학습일지/Figma 툴

CH 7 | 프로토타입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Hyein_EX 2025. 2. 4. 19:50

 

🎯학습 내용 (54m)

Chpater 7. 프로토타입

  • 7-1 인터렉티브 컴포넌트 스위치 인터랙션
  • 7-2 버튼 인터랙션
  • 7-3 캐러셀 인터랙션
  • 7-4 모달창 인터랙션

 7-1  인터렉티브 컴포넌트 스위치 인터랙션

 

 Practice  프로토타입 



바탕 누르면 인터렉션 요소 보여줌.
(파악용이지 100% 구현은 ㄴㄴ)

k

 

  • 컨테이너:  UI 요소들을 그룹화하여 레이아웃을 관리하는 구조적 프레임

 

 

 

 

컴포넌트 내부 프로토타입

 

 

  1. 오브제 제작
  2. 컴포넌트 생성 
  3. 해당 컴포넌트에 프로토타입 적용
  4. new 페이지 제작해둔 컴포넌트 활용
  5. 프로토타입 실행

 

 

 

 Win  컴포넌트 내 프로토타입

페이지간의 이동(오브젝트에 프로토타입) vs 오브제간의 이동(컴포넌트에 프로토타입) 

: 후자. 베리언트로 활용하는게 더 좋아.

페이지 단위보다 오브제 단위인 것(실무에서는 페이지 수가 많아지고 복잡함)

인스턴스로 사용가능하니 효율적임.


 7-2  버튼 인터랙션

호버와 프레스 기능을 이용한 인터렉션 컴퍼넌트

 

 버튼 준비 

  1. 컴포넌트 버튼 준비
    호버 / 디폴트 / 프레쓰드

 

 버튼 준비 

호버
프레쓰드

 

 

 

 적용해보기 

 

1. 인터랙션(호버와 프레쓰드)된 컴포넌트 버튼을 불러온다.

2. 클릭하면 다음 액션을 나타낼 것을 입력한다

 

 

결과

버튼을 누르면 먼저 입력해두었던 액션이 먼저 발동.

이후 페이지 이동으로 !

 

 

 

 

 


 7-3  캐러셀 인터랙션

슬라이드 넘기는 인터랙션

 

 

 프로토콜 적용 

 

트리거: 온 드래그


 7-4  모달창 인터랙트

  • 오버레이 기능: 모달 창이나 팝업처럼, 기존 화면 위에 새로운 콘텐츠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능
    ㄴ네비게이션, 모달창에 쓰임

 

 

 

프로토타입 적용 할 시, 프레임에 포함 돼야 함!

오버레이(미리보면서 배치!)

 

 

오픈: 오버레이 액션

포지션: 메뉴얼

 

 

 

 

 

 

 

 

 

 

 

 

 

 

 

 

체킹

 

1. 모달창 떴을 시에 아무거나 누르면 돌아옴

2. 백그라운드 어둡게

 

 

 


 

☑️오늘 강의 들으면서..

지금까지 들은 강의 중 오늘, 인터랙션 부분이 가장 재밌었다!!

현재 기존 사용되고 있는 어플이 얼마나 많은 기능들이 포함돼 있는 것인지 생각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페이지와 팝업, 수많은 경로들을 사용자에게 쉽게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지 고민과 관찰력을 기를 수 있게 되었다!

 

 

😲이건 조금 헷갈렸다..

중간에 슬라이드 형식을 지원하는 캐러셀 인터랙션! 

프로토타입 연결하고 지정하는 과정에서 순서와 방향이 헷갈려서 결과가 잘못 나왔었다.

그래도 왜 이렇게 나오지?하며 다시 돌아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니.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한 번 짚고 이해할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

 

 

 

 

 

 

 

 

 

 

 

 

이 글은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