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Chpater . 2
- 2-1 사용자 조사 방법
- 2-2 사용자 조사 준비
2-1 사용자 조사 방법
사용자 조사란?
:다양한 조사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사용 행태와 비언어적인 요구사항을 도출해내는 조사!
우리는 조사 대상자가 될 수 없어..(
사용자 조사 없어도 우리도 사용자니까 조사가 따로 없어도 되지 않을까?
틀린 이유
1. 이해관계자라서: 타사서비스 느끼는 감정이 다름
2. 대표성 없음: 배달 서비스 특성상, 나이 직업 거주지 라이프스타일 다름. (편향된 가정 우려)
사용자 조사 타이밍
: 디자인 컨셉 잡기 이전에
사용자 조사의 정보
1. 언어적 정보
: 저는 이메일은 ~로 써요
2. 행동(비언어적) 정보
: 눈을 비비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더운가? 공기가 건조한가?
y축
위 - 세팅
아래 - 관찰
x축
개입 x / 설계한 상황
조사 방법론
-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 town watching - 버스 정류장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관찰
- contextual inquiry - 사용자 환경에서 관찰(궁금한 점 중간에 물어봄, 이후 사후 질문)
- photo diary - 초반개념: 미션제공
- 단점
방대한 정보량, 원하는 정보 얻지 못할 수도
- usability test - 구체적인 미션 제공 + 사용자 언어, 비언어적 행동 (실험환경)
- 장점 :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 얻을 수 있음, 조사 질문 놓칠 수 있음 (조사설계 부)
사용자 조사 방법의 종류
- 위- 행태 / 아래 - 언
- 안 - 정성데이터 / 밖- 정량데이터(대규모)
// 사용자 조사는 보완적, 2~3가지 이용
컨텍스쳐 인쿼리 contextual inquiry
- in context: 사용자가 있는곳에서
- do inquiry: 사용자를 연구
실행 프로세스
- contextual inquiry 유의사항:
- 사용자가 있는 곳으로 가서 인터뷰하기
- 정해진 질문은 최소화, 대신 사용자가 직접 말하도록 유도하기
- 전문가는 사용자이며, 우리를 가르쳐 달라고 부탁하기
- 사용자에게 가이드를 주지 않기
- 목적을 먼저, 그리고 나서 why / 어떻게 하는지 (task process) 조사하기
-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불만이나 아이디어를 묻는 것을 자제하기
-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할 것
- 그 공간에서 사용자가 누구와 인터랙션 하는지 관할하기
2-2 사용자 조사 준비
사용자 조사 설계 프로세스
- 사용자 조사의 큰 틀 정하기
- 조사의 배경 및 목적
-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내용
- 일정
- 적용할 조사 방법 (method)
- 대상 및 구성
- 비용 (리크루팅, 사례비 등)
- 사용자 모집하기
- in house: 내부적으로 직접
- ask agency: 전문 업체에 의뢰
- 파일럿 테스트는 왜 필요할까?
- 드레스 리허설: final chance to tune
- 시간 확인: operation time check
- 변수 확인: variable check
- 기술적 점검: technical check
파일럿 테스트 프로세스
체크리스트
- 시간 엄수
- 확인 필요 항목 커버
- 명확한 질문
- 프로토타입(인터랙션)
- 원활한 서버/네트워크 연결
💡마치면서..
사용자 조사 방법과 준비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사 목적과 범위를 정의하고 방법과 대상자를 정의하고 이후엔 모집한 후 조사 설계 수정과 파일럿 테스트와 조사 실행, 후속 조사 실행한 후에 결과 분석..여러 과정단계를 거처서 사용자의 행태와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한다..분석결과를 토대로 사용자를 위한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무척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ZB] 학습일지 > UX 이론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3 | 테스크 플로우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0) | 2025.02.11 |
---|---|
CH3 | 사용자여정지도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0) | 2025.02.11 |
CH 2-3 | 사용자 조사결과 분석 및 모델링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1) | 2025.02.07 |
② 디자인 프로세스 | UX 이론 / 기초 파트 (1)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1) | 2025.01.17 |
UX 디자인 시작 | UX 이론 / 기초 파트 (1)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3) | 2025.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