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늘 수강한 분량
1-3 ux 디자인 프로세스 1-4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
2. 각 강의별 학습한 핵심 내용 정리
1-3) UX 디자인 프로세스
(1) typical design process (전형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listen: 사용자, 시장 분석
Analyze: 분석 및 해석
Design: 컨셉, 아이디어 구상(기능)
Test: 실행 테스트
(2) Double Diamon Design Process
1 - 확산: 사전 검열 없이 가능한 多 리소스 수집
1 - 수렴: 모은 리소스 정리 (모델링: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저니맵)
① Raw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insight) / 키펙터(key factor) 도출
② 리서치 결과 시각화(모델링)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유저의 펙터(이야기) 분류
- 유저 저니 맵(user journey map): 사용자 앱 사용 순서, 쓰는 방법 시각화
③ 팀 리뷰 - 기회요인/ 문제점 정의
④ HMW(How might we... )질문
: 만약 ~ 제공한다면 어떨까?(가정)
⑤ 디자인 컨셉 및 전략 수립
1- 수렴: 도출 > 시각화 > 리뷰 > 가정 > 수립 |
2 - 확산: (가치/현실성) 사용자에게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아이데이션 > 평가 및 구체화 > 가능성 탐구
- 평가 및 구체화: 임펙트 & 제작 난이도
2 - 수렴 : 프로토타입(개발 전 시험용)
- 반복 업데이트 / 꾸준히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3) lean UX design process
- 스타트업: 빠른 의사결정 -> 새로운 프로세스 시작!
- 완성도 보다 핵심적인 기능 우선
① cross-functional teams - 팀 나누기 X
② small, dedicated, co-located - 작은 조직
③ Small batch size - 작은 서비스 업뎃
④ Removing waste - 불필요한 문서작업 없애기
⑤ Anti-pattern rockstars, gurus and ninjas - 락스타가 되지 말아라!
⑥ Externalising your work - 업무 외부화
⑦ Permission to fail - 실패를 허락해줘!
1-4) 사용자는 누구일까?
-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제품을 사용할 사람
- 구매자와 사용자(가족구성, 지인...)
- 간접사용자, 잠재적인 사용자
-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 서비스란 누군가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때 도움을 주는 무언가이다.
- UCD(User 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 디자인 _ 일종의 마인드셋
- UCDC(User Centered Design Canvas): 사용자 중심 디자인 캔버스
- business: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
- user: 사용자가 갖고 싶은 것
- problems: 사용자가 느끼는 어려움
- 앱 신뢰도, 맞춤형 콘텐츠 의심...
- motives: 사용자의 동기
- 왜 이 어플을 사용하고 싶은지(사용근본동기)
- fears: 사용자가 걱정하는 것
- 유료화, 구독 후 업데이트 원활할지?
- solutions: 솔루션
- 어려움, 걱정들 1:1 해결 대응 방안
- alternatives: 사용자의 대안
- 사용자 관점 여러 대안들(타사 앱, 지인, 전문가 도움 받기 등등)
- competitive advantages: 그럼에도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이유
이후 수정, 삭제, 추가 .. - unique value proposition: 우리 서비스만의 장점
3. 느낀점
사용자 관점에서 쳬게적으로 분석하고 아이데이션 할 수 있는 틀을 보며 나중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가 기대됐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업이라니 !! 매력적이다,,
얼른 다음 수업도 듣고 싶다!!
다음 학습 계획
이 글은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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