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 학습일지/UX 이론기초

② 디자인 프로세스 | UX 이론 / 기초 파트 (1) | UIUX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학습일지

Hyein_EX 2025. 1. 17. 18:15

1. 오늘 수강한 분량

1-3 ux 디자인 프로세스
1-4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2. 각 강의별 학습한 핵심 내용 정리

 1-3) UX 디자인 프로세스 

(1) typical design process (전형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listen: 사용자, 시장 분석

Analyze: 분석 및 해석
Design: 컨셉, 아이디어 구상(기능)
Test: 실행 테스트

 

 

(2) Double Diamon Design Process

1 - 확산: 사전 검열 없이 가능한 多 리소스 수집

1 - 수렴: 모은 리소스 정리 (모델링: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저니맵)

① Raw 데이터 분석 - 인사이트(insight) / 키펙터(key factor) 도출

② 리서치 결과 시각화(모델링)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유저의 펙터(이야기) 분류

     - 유저 저니 맵(user journey map): 사용자 앱 사용 순서, 쓰는 방법 시각화

팀 리뷰 - 기회요인/ 문제점 정의

HMW(How might we... )질문

: 만약 ~ 제공한다면 어떨까?(가정)

디자인 컨셉 및 전략 수립

 

1- 수렴: 도출 >  시각화 > 리뷰 >  가정 > 수립

 

 

 

 

2 - 확산: (가치/현실성) 사용자에게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아이데이션 > 평가 및 구체화 > 가능성 탐구

- 평가 및 구체화: 임펙트 & 제작 난이도

 

2 - 수렴 : 프로토타입(개발 전 시험용)

- 반복 업데이트 / 꾸준히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3) lean UX design process

  • 스타트업: 빠른 의사결정 -> 새로운 프로세스 시작!
    • 완성도 보다 핵심적인 기능 우선

 

 

 

① cross-functional teams - 팀 나누기 X

② small, dedicated, co-located - 작은 조직

 

 

 

 

③ Small batch size - 작은 서비스 업뎃

④ Removing waste - 불필요한 문서작업 없애기

 

 

 

 

⑤ Anti-pattern rockstars, gurus and ninjas -  락스타가 되지 말아라!

⑥ Externalising your work - 업무 외부화

 

 

 

 

⑦ Permission to fail - 실패를 허락해줘!

 

1-4) 사용자는 누구일까?

  •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 + 제품을 사용할 사람
    • 구매자와 사용자(가족구성, 지인...)
    • 간접사용자, 잠재적인 사용자
  •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
    • 서비스란 누군가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때 도움을 주는 무언가이다.
  • UCD(User Centered Design): 사용자 중심 디자인 _ 일종의 마인드셋
  • UCDC(User Centered Design Canvas): 사용자 중심 디자인 캔버스
    1.  business: 우리가 만들고 싶은 것
    2. user: 사용자가 갖고 싶은 것
    3. problems: 사용자가 느끼는 어려움
      1. 앱 신뢰도, 맞춤형 콘텐츠 의심...
    4. motives: 사용자의 동기
      1. 왜 이 어플을 사용하고 싶은지(사용근본동기)
    5. fears: 사용자가 걱정하는 것
      1. 유료화, 구독 후 업데이트 원활할지?
    6. solutions: 솔루션
      1. 어려움, 걱정들 1:1 해결 대응 방안
    7. alternatives: 사용자의 대안
      1. 사용자 관점 여러 대안들(타사 앱, 지인, 전문가 도움 받기 등등)
    8. competitive advantages: 그럼에도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이유
      이후 수정, 삭제, 추가 ..
    9. unique value proposition: 우리 서비스만의 장점

 

3. 느낀점

사용자 관점에서 쳬게적으로 분석하고 아이데이션 할 수 있는 틀을 보며 나중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가 기대됐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직업이라니 !! 매력적이다,,

얼른 다음 수업도 듣고 싶다!!

 

 

 

 

 

 

 

다음 학습 계획



 

 

 



이 글은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