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Chpater .7-3 MVP
7-3 MVP ( mvp )
🔹 MVP란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 기능의 제품
*Lean UX 디자인 프로세스와 같음
Lean UX 디자인 프로세스: 빠르게 실험하고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 나가는 방법론
반대로,
Waterfall(워터폴) 모델
순차적이고 단계적인 프로세스
| 제품 만들 때
기대 이상의 즐거운 경험
유용성
신뢰성
기능
기능과 신뢰성을 갖추고 하기 보다
최소한 노력을 최대한의 유의미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최소한의 제품으로 !
need x feedback o
🔹 MVP 디자인 프로세스
MVP process
프로토타입(Prototype) | MVP(Minimum Viable Product) | |
목적 | 디자인과 사용자 흐름을 테스트하고 개선하기 위한 초기 모델 | 시장에서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실제 제품을 출시하여 사용자 반응을 검증 |
기능 | 기능은 제한적이고 주로 UI/UX나 디자인 중심 | 핵심 기능만 포함된 실제 제품 |
완성도 | 실제 사용에는 제한적, 비완성형 제품 (시각화 및 테스트 목적) | 사용자에게 실제 사용 가능한 제품의 최소 버전 |
사용 단계 | 제품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디자인을 시험하는 초기 단계 | 실제 시장에 출시하기 전, 초기 사용자 반응을 수집하는 단계 |
사용자 반응 | 사용자 경험 및 디자인 피드백을 받는 데 집중 | 시장에서의 실제 반응을 통해 제품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 |
예시 | 클릭 가능한 UI 디자인을 만든 프로토타입 (기능적이지 않음) | 핵심 기능만 제공하는 앱이나 웹사이트 초기 버전 |
즉, 프로토타입은 시각화 및 테스트목적이고
mvp는 초기 사용자 반응 수집 목적.
시나리오 범위를 정하는 것!
전체 시나리오 중에서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택하는 것!
| 개발
1. lo-fi 프로토타입
2. hi-fi 프로토타입
주요 기능, 디자인 컨셉 등등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기에
기획 컨셉만 가지고 가정해서 만든 것이 유의미한 피드백으로 보이엔 어려움이 있음.
3. 데모 비디오, 컨셉시나리오
실제 사용자를 직접 만나는 것이 best.
디자인 앞단에 사용자 리서치와 인터뷰 없이 진행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음.
natural: 편안한 대화 오픈
laboratory: 정해진 질문
mvp 중단 단계 , 물어볼 거는 물어보되, 오픈형 대화.
1. 1대1
2. FGI: 1대 다
3. 컨셉 이해하고 있을까?
4. 사용자 니즈나 출시 기대 확인
드롭박스 많아요!
그것을 사용하나요?
no
결론: 실패하는 거 보다 과정에서 배움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이다.
- 제품의 만족성으로 성공
mvp 이면
- 브랜드 이미지: 초기 MVP가 불완전하거나 실망스러우면,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남길 수 있고, 장기적으로 신뢰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본질 놓침: MVP는 최소한의 기능만 포함해, 제품의 차별화나 사용자 중심의 가치를 놓칠 위험이 있습니다
💡 mvp와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강의를 들으면서 어땠나요?
드롭박스 사례에서 배운 교훈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실패를 두려워해서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피드백이 없으면 발전이 없다는 것이 큰 깨달음을 주었어요.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실패를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것이라는 게 지금 제게도 중요한 교훈이었습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유의미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얻어
최소한의 제품을 만드는 mvp!
이 글은 제로베이스 UXUI 디자인 스쿨 주 3일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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